YiEUM Partners

롯데콘서트홀

글로벌 랜드마크 롯데월드타워에 걸맞는 고품격 “롯데콘서트홀”

롯데콘서트홀은 2,036석의 대규모 음악전용 콘서트홀로 기업이 운영하는 최대 규모의 사회 공헌 사례입니다. 국내 최초 ‘빈야드(포도밭, 부채꼴 형태)’ 구조의 객석으로 어느 위치에서든 완벽한 소리를 전달하는 음향설계를 선보이며, 3개 층 규모에 22개의 공연장 출입구를 갖추었습니다. 내부 공간은 루버 중심의 인테리어 마감으로 기울어진 벽면이 특징입니다.


콘서트홀 심볼마크는 음악적 선율을 모티프로 동적인 에너지를 시각화하였으며, 클래식 전용 공연장이라는 정통성을 형상화한 부드러운 라인과 모던한 서체의 조합을 통해 현대적이고 조화로운 이미지를 전달합니다.
사이니지 디자인은 콘서트홀을 상징하는 음악의 선율을 입체적으로 형상화였으며, 세련미와 절제된 모던함을 단순하면서도 힘있는 디자인으로 구현하였습니다. 모든 사이니지는 내부 환경에 순응하며 인테리어와 자연스럽게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계획하였습니다.


유선형의 사인은 콘서트홀의 동적인 에너지를 극대화합니다. 콘서트홀의 상징적 의미와 형태를 일체화하여 일관된 아이덴티티를 구축하였습니다. 게이트 사인의 경우, 루버의 마감, 컬러 및 형태를 공간과 통합적으로 계획하였으며, 콘서트홀의 품격이 느껴지도록 구현하였습니다. 팝업 형식의 게이트 표기는 다방면에서 인지 가능하도록 기능적으로 디자인하였습니다.
사인의 정보는 최소한으로 하되 기능성을 강조하였으며, 명칭의 위계를 정하여 체계적인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수립하였습니다. 또한, 관람객 동선과 주요 시점을 고려한 사인배치로 정보 인지성에 중점을 두어 계획하였고, 언어약자를 배려하여 다국어체계를 적용하였습니다.












































































































































































Project : 롯데콘서트홀 Wayfinding system design
Location : 서울 송파구 올림픽로 300 롯데월드몰 8층 롯데콘서트홀
Client : 대홍기획
Output : 기본설계, 실시설계, 제작 시공감리
Date : 2016년 8월 19일
Construction : 롯데건설
Signage design : 이음파트너스
Photographer:  박영채
Partners : Brand Identity Design – MetaDesign, Infinite
Awards :  2017 it award 환경&공간 부분 본상
               2017 Good design KIDP원장상




Related Projects

Share via Email

close
YiEUM Partners | 롯데콘서트홀

이음파트너스는 ‘공간의 경험 가치를 브랜드화’ 하는 환경•경험디자인 회사입니다. 공간 스토리텔링, 환경그래픽, 웨이파인딩, 색채, 디지털미디어, 영상 등 공간 커뮤니케이션 도구들을 전략적으로 융합하여 이용자에게 색다른 경험 가치(Experiential Value)를 제공합니다.

이메일로 공유하기
To
From
Message

Share via Email

close
Email sent successfully